안녕하십니까? 저희 해양금융연구소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양금융연구소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설립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해양금융 연구기능 창출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부산의 금융중심지 추진정책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해양금융은 조선과 해운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 요소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해양금융이 조선과 해운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여 해외해양금융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해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해양금융의 발전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양금융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해양금융의 연구기능입니다.
해양금융의 세계적 추세를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금융기법 등을 연구 조사함으로써 국내 해운 및 조선업계에 적절한 금융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방안 제시가 필요합니다.
한편 부산은 2009년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해양금융의 육성을 통해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그동안은 부산내 해양금융종합센터, 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주로 하드웨어적 측면에서 해양금융기관의 집적화를 추진하였으나 해양금융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업추진시 방향이나 전략제시를 자문해 줄 기관이 필요합니다.
저희 해양금융연구소 설립의 두 번째 목적은 국내 해운사들에 대한 해양금융 컨설팅을 통해 해운사들의 경쟁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국내 해운사 특히 중소해운사들은 해양금융의 자금조달 수요가 많으나 금융 전문인력의 부재로 적기, 적절한 금융조건의 자금조달에 애로가 많습니다.
국내 해양금융기관들도 국내 해운사들에 대한 신뢰성 및 정보 결여로 고객 선정에 있어 역선택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금력 및 정보력이 부족한 해운선사들에게 적절한 컨설팅과 금융노하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해운사들의 재무적 안정성을 강화시키고 아울러 금융기관들의 국내 해운선사에 대한 신뢰성 제고에 기여할 것입니다. 해양금융의 주요 수요자인 국내 해운사의 경쟁력 강화는 국내 해양금융의 발전에 기여하여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합니다. 저희 해양금융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해양금융 전문교육기관인 한국해양대 해양금융대학원의 교수진과 학생 및 다양한 분야의 해양금융연구자, 현장의 실무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인력풀을 바탕으로 해양금융의 이론과 실무를 융합하여 최고의 해양금융 연구와 컨설팅의 플랫폼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0. 12.20 대표 이재민